여행이 좋아

덕숭산 수덕사

kingking 2016. 3. 29. 08:06

충남 예산에 있는 해발 495m의 덕숭산은 송림과 기암절벽으로 이루어진 산세도 일품이지만 조계종 5대 총림중 하나인 덕숭총림 수덕사를 품고 있어서 더욱 유명한 산입니다. 수덕사는 백제시대에 창건된 천년고찰이며 경허와 만공스님이 일으킨 한국불교 禪의 종가로 선원과 강원(승가대학)을 비롯한 여러 수행암자가 있어서 비구와 비구니 스님들의 수행도량이 되고 있습니다.(총림은 승려들의 참선을 위한 선원(禪院), 경전교육 기관인 강원(講院), 계율교육 기관인 율원(律院) 등을 갖추고 수행승들이 모여 수행하는 큰 사찰을 말하는데 우리나라 5대 총림에는 해인사, 통도사, 송광사, 수덕사, 백양사가 있습니다.)



수덕사 일주문



제3대방장 원담대선사탑











대웅전 옆으로 맑은물이 흐르는 계곡을 따라 정상에 오르는 등산로가 시작됩니다.



사면불




소림초당





향운각


향운각앞 감로수




비구니 수행도량답게 선수암은 아기자기 예쁘게 가꿔져 있네요.





일엽스님이 주석하던 환희대에는 해맑은 비구니스님의 합장인사가 정겹습니다.



개상사화




주차장 부근의 토속음식점과 각종 기념품을 파는 상가에는 관광객들이 북적입니다.



여기서는 주로 산채백반을 비롯해서 더덕과 도토리를 주재료로 만든 음식이 주메뉴인데

맛보기 비빔밥과 된장찌개, 도토리묵과 묵전을 세트메뉴로 7,000원에 파는곳이 많은데 그런대로 먹을만 합니다.

(이곳 식당가에서는 현금으로 결제하면 2,000원짜리 주차권을 주는데 뒷맛은 그다지...)